강의계획서

과목명 연구참여A
Research Participation A
운영대학 충남대학교 교과구분
(교과목코드)
전공선택
(231002)
담당 교수 성명 배창석
운영학과 모빌리티 ICT 융합학부 소속 대전대학교
학점시수
(학점/이론/실습)
3/0/6 개설년도
/학기
2023년 여름계절학기 연락처 042-280-4589
이메일 csbae@edu.dju.ac.kr
교과목표 및 개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맞이하여 차세대통신융합 전공의 여러 분야에 대한 지식을 총 망라하여 차세대 통합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 관련된 연구과제에 참여한다. 본 연구참여 교과를 통해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도출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제고하고자 한다.
주 핵심역량과
교과목간
연계성
차세대통신융합 전공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 모빌리티 분야 기술을 선도하는 연구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연구 프로젝트의 기획, 요구사항 분석, 계획서 작성, 프로젝트 수행, 주요 마일스톤 점검 계획 수립, 성과 도출, 결과물 성능 검증, 유지보수, 그리고 중간 및 최종 보고서 작성과 발표자료 작성 등 연구 프로젝트 실행 역량을 확보 및 향상시킬 수 있음
핵심역량(%) 모듈화(Modularity) 통합(Integration) 확장(EXtension)
ICT기술활용
역량
시스템 사고
역량
프로젝트 실행
역량
융합적 해결
역량
창의적 혁신
역량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진로학습
역량
지역사회공헌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0 0 50 40 0 0 0 10 0
역량기반
학습목표
핵심역량 학습목표
● 프로젝트 실행 ● 연구참여에서 문제 도출 및 해결의 전체 과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일정 계획에 맞게 수행 및 관리한다.
● 융합적 해결 ●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 도출 및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제고한다.
● 지역사회 공헌 ● 대전, 세종, 충남 지역에 특화된 지능형 교통 문제를 도출 및 해결을 통해 지역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양성한다.
수업방법(%)
강의 토의/토론 실험/실습 현장학습 발표 기타
0 30 0 0 30 40
교수법
(선택)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 플립러닝
성적평가(%)
출석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기타
10 90
기타 안내사항
주차 수업내용 교재범위 및 과제물 비고
1 연구참여A 과목의 진행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참여 과제 내용에 대한 설명 및 진행 계획 수립을 시작한다.
2 연구 주제 관련 과거 사례 및 최근 산업체 동향을 소개한다. 특히 세종시에 설치 운영 중인 지능형 교통 시스템 및 연구과제 항목에 대해 토론한다.
3 현재 교통 시스템의 문제를 도출하고 통합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위한 문제를 점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연구계획서
4 지능형 교통시스템 연구과제를 위한 문제 해결 과정을 위한 자료수집, 특허 및 이론 공부, 아이디어 도출, 제품 설계 등에 대해 토론한다.
5 연구 프로젝트 관련하여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상의 어려움을 극복한다.
6 연구 프로젝트 진행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연구 진행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하도록 한다.
7 연구 프로젝트 중간 마일스톤에서의 점검 사항을 검토하고 진행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8 연구 프로젝트 중간 진도 점검 발표 후 질의 응답을 통하여 연구 상황을 분석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재정립한다. 중간보고서
9 연구 결과 성과물 관리를 위해 관련 기술 자료를 수집하고 논문, 특허 등의 도출 방안을 점검한다.
10 연구 프로젝트 수행에 따른 개발 과정에서의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11 연구 프로젝트 최종 결과물 완성 계획에 대해 검토하고 개발 결과물의 성능 검증 방안에 대해 점검한다.
12 연구 프로젝트 개발 결과물의 성능 검증 방안에 따라 성능 검증을 시행하고 문제점을 분석한다.
13 연구 프로젝트 결과물 성능 검증 결과에 따라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하고 추가 개발한다.
14 수행한 연구 프로젝트 최종 결과물을 점검하고 최종 발표 자료를 작성 및 검토하고 수정한다.
15 연구 프로젝트 최종 결과 발표를 시행하고 평가 및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 내용을 정리한다. 최종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