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자기 소개 및 수업 안내, 주제 선정 및 팀빌딩: 주차별 과정·수업 목표·평가방식 안내, 디자인씽킹 미니 프로젝트 실습, 주제 선정, 팀빌딩 1. 수강생들 간에 친밀감을 형성한다. 2. 리빙랩 과정의 목적과 목표, 로드맵, 평가방법을 이해한다. 3. (미니 실습을 통해) 리빙랩의 정의,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4. 제시된 주제별로 팀빌딩을 진행한다. 5. 과정을 통해 내가 달성할 목표를 설정한다. ●리빙랩 개요(강의 소개, 개요를 통한 리빙랩 이해) |
|
●오프라인: OT 3차시 ●온라인(영상): 1차시 |
2 |
●리빙랩과 디자인씽킹 이해하기: 디자인씽킹 영상 시청(45분), 영상 시청 후 토론, 팀 친해지기 1. 사용자 중심의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2. 협업을 위한 심리적 안전지대를 형성한다. 3. 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리빙랩 프로세스와 핵심 요소(시민참여형 사회문제해결 리빙랩 사례로 이해하는 리빙랩 운영 프로세스, 리빙랩의 핵심 요소)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3 |
●공감 인터뷰 준비: 공감 인터뷰 영상 시청(25분), 공감 인터뷰 준비 1. 사용자의 경험을 공감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이해한다. 2. 다양한 공감 방법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한다. 3. 경험 중심의 인터뷰 질문이 중요한 이유를 이해한다. ●리빙랩 방법론Ⅰ(리빙랩 운영 방법론 소개 : 디자인씽킹)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4 |
●공감 인터뷰 진행: 공감 인터뷰 진행, 공감 인터뷰 기록 1.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주체들의 역할과 입장을 이해한다. 2. 공감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새롭게 발견한다. 3.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방법을 익힌다. ●리빙랩 수행 1단계(리빙랩 운영 방법론 소개 : 퍼실리테이팅, 디자인씽킹 공감·문제정의 단계) |
|
●실습(오프라인):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5 |
●문제정의 하기: 인터뷰 인사이트 도출, 문제정의 영상(10분), 문제정의 하기 1. 문제정의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2.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정의해본다. ●리빙랩 수행 2단계(디자인씽킹 아이디어·프로토타입·테스트 단계)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6 |
●아이디어 내기(1): 아이디어 발산, 아이디어 수렴, 아이디어 컨셉보드 1. 다양한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내는 방법을 경험한다. 2. 많은 아이디어로부터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모빌리티 리빙랩 사례Ⅰ(대전 SOS랩 저상버스 프로젝트 - 과제 참여자 참여 토크쇼 형태 진행)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7 |
●아이디어 내기(2): 아이디어 발산, 아이디어 수렴, 아이디어 컨셉보드 1. 다양한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내는 방법을 경험한다. 2. 많은 아이디어로부터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모빌리티 리빙랩 사례Ⅱ(한국의 스마트 모빌리티 리빙랩 사례 - 세종, 인천, 제주 사례 소개)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8 |
●중간 발표(프로젝트 중간 공유) 1. 지난 과정을 요약하고 정리한다. 2. 더 많은 피드백을 들을 수 있는 마인드셋을 이해한다. ●모빌리티 리빙랩 사례Ⅲ(유럽의 스마트 모빌리티 리빙랩 - EIT(유럽혁신기술연구소) 스마트 모빌리티, 런던 사례 소개)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9 |
●프로토타입 및 피드백 마인드셋: 프로토타입 개념 및 사례 이해, 프로토타입 제작, 피드백 마인드셋 영상 시청(10분), 프로토타입 테스트 인터뷰 준비 1. 프로토타입의 개념 및 유형별 사례를 이해한다. 2.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직접 만들어본다. 3. 프로토타입을 통해 아이디어의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을 경험한다. ●리빙랩 발전(리빙랩의 진화와 리빙랩 네트워크)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10 |
●사용자 테스트 Ⅰ: 1차 사용자 프로토타입 테스트 1. 진솔한 피드백을 듣기 위한 마인드셋과 질문법을 익힌다. 2. 현장에서 사용자의 프로토타입 경험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깨닫는다. ●리빙랩 좌담(리빙랩의 과제 - 성지은 박사 / 송위진 박사 토크쇼 형태 진행) |
|
●실습(오프라인):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11 |
●프로토타입 고도화: 사용자 테스트 인사이트 도출, 프로토타입 보완 1. 사용자의 피드백으로부터 숨은 니즈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2. 반복적 개선을 통해 프로토타입 마인드셋을 내재화한다. ●지역의 리빙랩 사례Ⅰ(기업주도형 – 대덕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대전과학산업진흥원)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12 |
●사용자 테스트 Ⅱ: 2차 사용자 프로토타입 테스트 1. 진솔한 피드백을 듣기 위한 마인드셋과 질문법을 익힌다. 2. 현장에서 사용자의 프로토타입 경험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깨닫는다. ●지역의 리빙랩 사례Ⅱ(대학 청년주도형 리빙랩 사례) |
|
●실습(오프라인):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13 |
●과정 회고 및 최종 발표 준비: 과정 회고, 최종 발표 준비 1. 교과목 학습 목표에 따라 학습이 잘 이루어졌는지 회고한다. 2. 최종 발표를 준비한다. ●대학 청년 주도형 리빙랩 좌담(대학 청년주도형 리빙랩 토크쇼 형식 진행 - 충남대, 한밭대, 선문대 과제 담당교수, 대학 리빙랩의 방향과 과제)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14 |
●반별 성과 공유회: 반별 우수 1팀 선정하여 전체 성과 공유회에서 발표 -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 및 성과를 팀별로 공유한다. ●지역의 리빙랩 사례Ⅲ(시민-기업 협업형 –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SOS랩) |
|
●온라인(실시간): 3차시 ● 온라인(영상): 1차시 |
15 |
●전체 성과 공유회 -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 및 성과를 전체 공유한다. ●지역의 리빙랩 사례Ⅳ(산학연관민 협업형 – 플라스틱제로 순환 도시, 리빙랩 발전 방향과 과제) |
|
●오프라인: 3시간 ●온라인(영상): 1차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