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표 및 개요 |
나노소재는 미세조립을 통해 개발된 재료로써 나노 크기의 구조를 가진 재료는 독특한 광학, 전자 또는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어떻게 나노소재를 합성하고 이를 응용할 것인지 알아본다. 더불어 나노소재들의 여러 가지 독특한 성질들을 알아봄으로써 이를 활용한 소자의 특성 및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주 핵심역량과 교과목간 연계성 |
최신 기술 혁신의 대부분은 나노스케일 구조체의 제조 및 그로부터 발현되는 물성 특이성에 기인하고 있음. 나노재료공학에서 나노 구조체의 다양한 제조 방법 및 나노 재료에서 발현되는 전기적, 자기적, 열적 물성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창의적 혁신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음 |
핵심역량(%) |
모듈화(Modularity) |
통합(Integration) |
확장(EXtension) |
ICT기술활용 역량 |
시스템 사고 역량 |
프로젝트 실행 역량 |
융합적 해결 역량 |
창의적 혁신 역량 |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
진로학습 역량 |
지역사회공헌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0 |
10 |
0 |
10 |
60 |
20 |
0 |
0 |
0 |
역량기반 학습목표 |
핵심역량 |
학습목표 |
창의적 혁신 |
나노재료 제조 기술 및 물성 특이성을 습득하여 신물성 발현 소재 설계 기초 지식을 확보한다. |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
나노재료 지식을 기반으로 전자소자, 화학소재, 바이오소자 분야 등에 적용된 최신 나노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
융합적 해결 역량 |
나노소재의 물리적, 화학적 물성을 기반으로 전기적, 열적, 자기적 물성 등을 융합적으로 이해한다. |
시스템 사고 역량 |
소재-소자-시스템의 상관관계에서 나노소재 물성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적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수업방법(%) |
강의 |
토의/토론 |
실험/실습 |
현장학습 |
발표 |
기타 |
100 |
0 |
0 |
0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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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법 (선택) |
문제중심학습 |
프로젝트기반학습 |
플립러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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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평가(%)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기타 |
10 |
40 |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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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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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안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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