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과목명 포스트 휴먼 시대의 세상읽기
Reading the world in the post-human Era
운영대학 충남대학교 교과구분
(교과목코드)
-
(313004)
담당 교수 성명 김화선
운영학과 미래인재융합학부 소속 배재대학교
학점시수
(학점/이론/실습)
3/3/0 개설년도
/학기
2023년 1학기 연락처
이메일 hermes925@pcu.ac.kr
교과목표 및 개요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인간의 정체성과 사고방식, 소통방식 등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혁명이라는 표현으로 우리 삶에 등장한 빅데이터는 물론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부각되고 있는 인공지능과 사이보그 관련 논의의 활성화 등은 인간과 기계의 관계를 재고할 것을 요구한다. 최근 들어 도구적 이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의 결과로써 인간다운 삶의 가치를 회복해야 한다는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의식은 기술이 발전할수록 인문학적 사유가 필요하다는 점을 말해준다. 본 교과는 다양한 주제를 토대로 포스트휴먼 시대의 풍경들을 살펴보고 그 풍경에 담긴 의미가 무엇인가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세계적 석학들이 말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메시지들을 읽고, 문학작품에 나타난 포스트휴먼적 가치를 찾음으로써 인간이란 존재가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인간다운 삶의 방식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교과목표는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인문학적 관점에서 포스트휴먼 시대의 현실을 바라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인간의 삶과 과학기술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 사례에 담긴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셋째, 포스트휴먼 시대와 관련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접하고 그러한 관점이 갖는 의의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주 핵심역량과
교과목간
연계성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시대의 심미적 감성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과학기술이 발전한 오늘날의 현실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사유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포스트휴먼 시대의 다양한 풍경들을 살피고 인문학적 관점에서 사유함으로써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고민해보는 논리적 사고 능력에 기반한 시스템사고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심미적 감성을 키우는 한편 지역사회 및 공동체가 처한 현실 문제를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보며 융합적 해결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핵심역량(%) 모듈화(Modularity) 통합(Integration) 확장(EXtension)
ICT기술활용
역량
시스템 사고
역량
프로젝트 실행
역량
융합적 해결
역량
창의적 혁신
역량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진로학습
역량
지역사회공헌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0 20 0 30 0 0 0 0 50
역량기반
학습목표
핵심역량 학습목표
심미적 감성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통해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융합적 해결 역량 1) 다양한 학문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수용, 통합, 응용하여 이를 통해 당면한 현실을 자기 시각에서 서술할 수 있다. 2) 다양한 학문영역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토대로 사물과 현상에 접근하여 새로운 가치창출에 도전함으로써 융합적 해결 역량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시스템 사고 역량 포스트휴먼 시대를 이해하는 안목을 길러 그 밑바탕이 되는 이론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문제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시스템 사고 역량을 향상시켜 포스트휴먼 시대의 현상에 대한 자기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
수업방법(%)
강의 토의/토론 실험/실습 현장학습 발표 기타
70 10 0 0 0 20
교수법
(선택)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 플립러닝
성적평가(%)
출석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기타
10 30 30 30 0 0
기타 안내사항 1. 인문학적 관점에서 포스트휴먼 시대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 2.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동영상 강좌 시청 후 퀴즈, 보고서 제출 1회 예정(혹시 변동될 경우 충분히 시간을 두고 미리 공지할 예정임) 3. 교재는 따로 없으며 수업시간에 설명하는 저서들을 참고하면 공부에 도움이 될 것임
주차 수업내용 교재범위 및 과제물 비고
1 포스트휴먼 시대의 풍경 : 1-1 포스트휴먼 시대와 세상의 풍경들 1 1-2 포스트휴먼 시대와 세상의 풍경들 2 1-3 빅데이터 시대의 풍경
2 포스트휴먼 시대와 인문학적 사유 : 2-1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과 인간의 사유 2-2 인문학적 사유의 중요성 2-3 포스트휴먼 시대의 인문학적 사유
3 빅데이터와 인간의 감정 : 3-1 빅데이터 시대의 감정 읽기 3-2 빅데이터와 인문학 3-3 우리 사회의 감정지형도
4 현실을 보는 새로운 눈 : 4-1 강한 인터넷과 약한 현실 4-2 관광객의 시선과 다크 투어리즘 4-3 다크 투어리즘 이야기
5 페스트와 우리 시대 : 5-1 페스트로 읽는 우리 시대 1 5-2 페스트로 읽는 우리 시대 2 5-3 과학기술 유토피아와 책임윤리
6 포스트휴먼 시대의 인간과 기술 : 6-1 도구적 인간의 진화 6-2 포스트휴먼 시대의 기술 이야기 6-3 브뤼노 라투르의 행위자 연결망 이론
7 포스트휴먼과 인간다움의 문제 : 7-1 포스트휴먼과 트랜스휴먼 7-2 <클라라와 태양>에 나타난 증강 인간과 인간성의 의미 7-3 <나를 보내지 마>에 나타난 복제인간과 인간다움의 문제
8 중간고사 및 중간 점검
9 포스트휴먼 시대와 몸의 상상력 : 9-1 포스트휴먼 시대의 몸에 대한 상상력 1 9-2 포스트휴먼 시대의 몸에 대한 상상력 2 9-3 <프랑켄슈타인>에 나타난 괴물에 대한 상상력
10 디스토피아적 상상력 : 10-1 <멋진 신세계>와 디스토피아적 상상력 10-2 <1984>와 디스토피아적 상상력 10-3 <소셜 딜레마>와 데이터 디스토피아
11 미래 예측과 빅브라더 : 11-1 미래 예측과 디지털 예언자 11-2 데이터 시대의 범죄 예측 11-3 디지털 시대의 빅브라더
12 포스트휴먼 시대의 감성 : 12-1 포스트휴먼 시대 인간의 감성 12-2 세대별 감성의 차이 12-3 SF작가가 들려주는 과학적 상상력 과제 : <나의 눈으로 읽는 포스트휴먼 시대의 풍경들>이라는 주제로 3페이지 이상 분량의 보고서 제출 12주차 마지막 날에 과제 제출 마감 예정, 분량은 아래한글 기준 3페이지 이상(본문10포인트, 그림이나 표 추가하면 분량에 포함됨) 대략 4000자 이상
13 타인의 의미와 인간다운 삶 : 13-1 악의 평범성과 기억의 정치 13-2 타인의 고통이 갖는 의미 13-3 두려움과 혐오의 시대 넘어서기
14 포스트휴먼 시대의 윤리 : 14-1 분노라는 감정에 대하여 14-2 스테판 에셀이 말하는 분노의 힘 14-3 포스트휴먼 시대 인간의 윤리
15 총정리 및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