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과목명 미래역량 Insight - What&How
Insight for Future Competencies - What&How
운영대학 충남대학교 교과구분
(교과목코드)
-
(313006)
담당 교수 성명 이상욱
운영학과 미래인재융합학부 소속 순천향대학교
학점시수
(학점/이론/실습)
3/3/0 개설년도
/학기
2023년 1학기 연락처
이메일 swlee@sch.ac.kr
교과목표 및 개요 <수업개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급변하고 있는 미래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역량을 탐구한다.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K-CESA)에서 제시하는 6대 역량별로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보고 자신의 미래 계획을 세운다. <교과목표>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급변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에서 제시하는 6대 역량별 사례를 통한 자신의 준비성 점검 및 미래 계획을 기획하게 한다.
주 핵심역량과
교과목간
연계성
자신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자기개발 및 자기주도성을 점검한다.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 공감하는 방법을 알고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협업을 추구한다. 이런 과정에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핵심역량(%) 모듈화(Modularity) 통합(Integration) 확장(EXtension)
ICT기술활용
역량
시스템 사고
역량
프로젝트 실행
역량
융합적 해결
역량
창의적 혁신
역량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진로학습
역량
지역사회공헌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0 0 0 30 20 50 0 0 0
역량기반
학습목표
핵심역량 학습목표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자기인식, 자기탐색의 의미와 과정, 협업의 중요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융합적 해결 역량 창의성 개발을 위한 비판적 사고법, 다양한 문화 간 상호이해를 통한 융합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창의적 혁신 역량 분석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살펴보며 이를 위해 빅데이터, 시각화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수업방법(%)
강의 토의/토론 실험/실습 현장학습 발표 기타
90 0 0 0 0 10
교수법
(선택)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 플립러닝
성적평가(%)
출석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기타
10 35 35 0 0 20
기타 안내사항 성장평가 기타: 퀴즈 10%, 참여도 10%
주차 수업내용 교재범위 및 과제물 비고
1 ■ 오리엔테이션
2 ■ 자기관리 역량 1: 자기개발
3 ■ 자기관리 역량 2: 자기주도성
4 ■ 대인관계 역량 1: 협업
5 ■ 대인관계 역량 2: 타인공감
6 ■ 의사소통 역량 1: 커뮤니케이션
7 ■ 의사소통 역량 2: 언어능력
8 중간고사
9 ■ 통섭창의 역량 1: 분석력
10 ■ 통섭창의 역량 2: 신기술활용
11 ■ 종합적 사고력 역량 1: 창의성
12 ■ 종합적 사고력 역량 2: 비판적 사고
13 ■ 글로벌 역량 1: 문화 간 상호이해
14 ■ 글로벌 역량 2: 지속가능한 사고
15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