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표 및 개요 |
<수업개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급변하고 있는 미래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역량을 탐구한다.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K-CESA)에서 제시하는 6대 역량별로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보고 자신의 미래 계획을 세운다.
<교과목표>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급변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에서 제시하는 6대 역량별 사례를 통한
자신의 준비성 점검 및 미래 계획을 기획하게 한다. |
주 핵심역량과 교과목간 연계성 |
자신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자기개발 및 자기주도성을 점검한다.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 공감하는 방법을 알고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협업을 추구한다. 이런 과정에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핵심역량(%) |
모듈화(Modularity) |
통합(Integration) |
확장(EXtension) |
ICT기술활용 역량 |
시스템 사고 역량 |
프로젝트 실행 역량 |
융합적 해결 역량 |
창의적 혁신 역량 |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
진로학습 역량 |
지역사회공헌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0 |
0 |
0 |
30 |
20 |
50 |
0 |
0 |
0 |
역량기반 학습목표 |
핵심역량 |
학습목표 |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
자기인식, 자기탐색의 의미와 과정, 협업의 중요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융합적 해결 역량 |
창의성 개발을 위한 비판적 사고법, 다양한 문화 간 상호이해를 통한 융합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창의적 혁신 역량 |
분석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살펴보며 이를 위해 빅데이터, 시각화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
|
|
수업방법(%) |
강의 |
토의/토론 |
실험/실습 |
현장학습 |
발표 |
기타 |
90 |
0 |
0 |
0 |
0 |
10 |
|
교수법 (선택) |
문제중심학습 |
프로젝트기반학습 |
플립러닝 |
|
|
|
성적평가(%)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기타 |
10 |
35 |
35 |
0 |
0 |
20 |
|
기타 안내사항 |
성장평가 기타: 퀴즈 10%, 참여도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