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표 및 개요 |
인간은 이족보행의 동물이며, 인간 문명의 발전은 이동성(모빌리티)의 주체, 목표, 방법, 감각의 변화, 발전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모빌리티x한국문학>은 고대로부터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한국문학 텍스트들을 모빌리티의 관점에서 독해하고 보행과 주행, 월경과 검문, 동력과 기관, 여행과 탐험, 배회와 산책, 이주와 다문화(환대) 등 모빌리티 관련 주제들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유함으로써 앞으로의 이동성(모빌리티)이 그 주체, 목표, 방법, 수단과 감각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요건에 대해 상상하고 토론해 보도록 한다.
1) 모빌리티의 개념과 역사, 우리 문화 속 모빌리티의 특수성 등을 이해한다.
2) 다양한 한국문학 텍스트를 독해하며 모빌리티의 세부 주제(보행, 주행, 월경, 여행, 표류, 난민, 탐사, 배회, 검문 등)를 탐색한다.
3) 우리 사회문화의 모빌리티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앞으로의 모빌리티가 주체, 목표, 방법, 방향성 등에서 갖추어야 할 바를 검토한다. |
주 핵심역량과 교과목간 연계성 |
본 교과목은 모빌리티의 개념으로 다양한 한국문학 텍스트를 독해하고 분석하며 우리 사회문화의 모빌리티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앞으로의 모빌리티가 주체, 목표, 방향성 등에서 갖추어야 할 바를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음. 모빌리티의 개념과 역사, 우리 문화 속 모빌리티의 특수성 등을 다양한 한국문학 텍스트를 독해하며 이해하고 탐색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심미적 감성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음 |
핵심역량(%) |
모듈화(Modularity) |
통합(Integration) |
확장(EXtension) |
ICT기술활용 역량 |
시스템 사고 역량 |
프로젝트 실행 역량 |
융합적 해결 역량 |
창의적 혁신 역량 |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
진로학습 역량 |
지역사회공헌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0 |
0 |
0 |
30 |
0 |
20 |
0 |
0 |
50 |
역량기반 학습목표 |
핵심역량 |
학습목표 |
심미적 감성 역량 |
다양한 한국문학 텍스트를 독해하며 모빌리티의 세부 주제(보행, 주행, 월경, 여행, 표류, 난민, 탐사, 배회, 검문 등)를 탐색할 수 있다. |
융합적 해결 역량 |
우리 사회문화의 모빌리티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앞으로의 모빌리티가 주체, 목표, 방법, 방향성 등에서 갖추어야 할 바를 탐색할 수 있다. |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
모빌리티의 개념과 역사, 우리 문화 속 모빌리티의 특수성 등을 분석하고 토론할 수 있다. |
|
|
수업방법(%) |
강의 |
토의/토론 |
실험/실습 |
현장학습 |
발표 |
기타 |
80 |
20 |
0 |
0 |
0 |
0 |
|
교수법 (선택) |
문제중심학습 |
프로젝트기반학습 |
플립러닝 |
|
|
|
성적평가(%)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기타 |
10 |
35 |
35 |
20 |
0 |
0 |
|
기타 안내사항 |
2인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8주에 중간고사, 15주에 기말고사를 각각 실시한다.
과제는 주어진 텍스트 속 모빌리티와 관련한 비판적 성찰을 포함하는 주제로 이루어지며(간단한 에세이 형식), 구체적인 주제 및 제출일시와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공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