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표 및 개요 |
이 교과는 인공지능 윤리의 주제들 중 가장 핵심적인 기반이 되는 주제인 인공지능 편향과 공정성이라는 주제를 다룬다. 편향이나 공정성이라는 주제는 그동
안 인문사회 영역에서 주로 다루어져 왔던 주제이지만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의 한 영역이 되었다. 인공지능 구성 단계들에서 윤리적 요소가 이미 내장돼
있는 만큼 인공지능 편향을 잘 인식하고 필요에 따라 잘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사회적 영향, 이해관계자들 간의 조정 및 인공지능 시스템의 강선성을
확보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 교과에서는 인지능 윤리의 주제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의 구성 절차에서 개입되는 편향이 어떤 양상을 가지는지, 편향을 판
단하는 여러 유형의 공정성 기준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편향 완화를 하는 기술적, 비기술적 방법들을 학습한다. 이러한 내용들을 통해서 인공지능이 내린
의사결정이나 데이터의 편향성 여부를 역 추론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는 것이 목표이다. 인공지능과 관련한 공정성이란 단순한 나누기를 넘어선 복잡한 사회
적 과학적 맥락과 사회적 구성원들의 논의가 중요하다는 점을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다. |
주 핵심역량과 교과목간 연계성 |
ICT기술활용 역량과의 연계성: 본 교과는 인공지능윤리 편향 완화 기술 진단과 완화의 기초적 방법을 연습함으로써 인공지능윤리 기술을 초보적 단계이나마 활용하는 역량을 길러 인공지능이 적용되는 업무에서 ICT 기술활용 역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융합적 해결 역량과의 연계성: 본 교과는 인공지능의 사회적 적용 및 사용에서 데이터 처리의 어떤 지점에서 편향발생이 가능한지 역추론하는 연습을 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인문사회적 이슈로 여겨져왔던 인공지능윤리의 문제들이 공학적으로 어떻게 내재되어 있고 이를 어떻게 발견하고 조정가능한지를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인문사회-공학의 융합적 해결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창의적 혁신 역량과의 연계성: 본 교과목은 정답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인공지능윤리의 조정가능성에 대해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데이터를 보고 편향의 가능성을 가려내는 역량을 연습함으로써 사회기술적 문제해결책을 강구하여 변화에 앞서갈 수 있도록 하여 창의적 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
핵심역량(%) |
모듈화(Modularity) |
통합(Integration) |
확장(EXtension) |
ICT기술활용 역량 |
시스템 사고 역량 |
프로젝트 실행 역량 |
융합적 해결 역량 |
창의적 혁신 역량 |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역량 |
진로학습 역량 |
지역사회공헌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30 |
0 |
0 |
50 |
20 |
0 |
0 |
0 |
0 |
역량기반 학습목표 |
핵심역량 |
학습목표 |
ICT 기술활용 역량 |
인공지능윤리 편향 완화 기술 진단과 완화의 기초적 방법을 연습한다. |
융합적 해결 역량 |
인공지능의 사회적 적용 및 사용에서 데이터 처리의 어떤 지점에서 편향발생이 가능한지 역추론한다. |
창의적 혁신 역량 |
데이터를 보고 편향의 가능성을 가려내는 역량을 연습함으로써 사회기술적 문제해결책을 강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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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법(%) |
강의 |
토의/토론 |
실험/실습 |
현장학습 |
발표 |
기타 |
100 |
0 |
0 |
0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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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법 (선택) |
문제중심학습 |
프로젝트기반학습 |
플립러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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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평가(%)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기타 |
0 |
0 |
0 |
0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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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안내사항 |
* 2주차에 전체 주차 강의를 일괄 오픈
* 성적반영비율: 출석 20, 과제 40, 기말고사 40
*과제: 1~6주까지의 강의를 듣고 자신의 질문/의견 쓰기 (각 차시당 12줄. 글자크기 10, 줄간격180%)
기말고사: 형식은 추후공지 (객관식 혹은 서술식) |